장병내일준비적금 신청 조건 및 가입 방법 (+이자 만기 중도 해지 금액 매칭지원금 취급 은행 금리 자동이체 가입자격 확인서)

뉴스포유

Updated on: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지난 2018년 8월 29일에 출시된 병사용 적금으로, 연이율 5% 내외 고금리, 그리고 비과세가 주요 혜택 입니다. 그렇다면 장병내일준비적금 신청 조건 및 지원 내용 그리고 가입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병내일준비적금 신청 대상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병역의무자 중 현역병이나 이에 준하는 급여를 받는자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의무소방원, 해양의무경찰, 사회복무요원, 대체복무요원)만 가입이 가능 하며, 가입 시에는 잔여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적립기간은 6개월에서 의무복무기간 내에 최대 24개월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월 납입 한도는 은행별 최대 20만원, 모든 은행 통합 최대 40만원까지 가능 합니다.

참고로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자유적립식 적금이므로, 자동이체 약정한 만큼을 항상 납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금이 필요한 경우 자동이체 약정을 해지하고 납입을 하지 않으면 됩니다.

2. 장병내일준비적금 이자 / 중도해지

장병내일준비적금의 최대 한도인 40만원씩 복무기간 내 꾸준하게 적립을 하면 이자는 5%대로 대략 20~25만원 정도 나오게 되는데 (은행별 기본금리 및 우대금리 자세히 보기), 만기 해지 시 비과세가 적용되면서 이자를 온전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를 하는 경우 이율도 손해볼 뿐 아니라 비과세도 적용되지 않아서 원래의 세금을 다 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중도해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적금 해지는 은행 창구에서만 진행이 가능 합니다.

3. 장병내일준비적금 매칭지원금 / 만기시 금액

2022년까지 매칭지원금은 33% 였으나, 2023년부터 71%로 인상이 되었습니다. 18개월 간 월 40만원을 납입했을 경우, 원금 720만원에 은행이자 약 28.5만원 (5% 적용시), 그리고 국가지원이자 약 5.7만원 (1%), 그리고 매칭은원금 약 535.5만원으로, 전역 시에는 약 1,289만원의 자산이 형성 됩니다. 만약 복무기간이 2022년과 2023년에 걸쳐서 있을 경우에는 2022년 납입분에는 33% 그리고 2023년 납입분에는 71%의 매칭률이 각각 적용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방법 (취급 은행)

현재 KB국민, IBK기업, 농협, 우리, 신한, 하나 등 6개 은행은 나라사랑포털 앱을 거쳐 모바일로도 가입이 가능 합니다 (은행별 금리 및 가입 조건 및 신청방법 보기). 해당 6개 은행은 나라사랑포털 앱에서 장병내일준비적금 항목에 들어가서 가입자격확인서 (전자지갑) 발급에 들어간 후 가입을 희망하는 은행을 선택하면 해당 은행 모바일 앱으로 연결되므로 절차대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6개 은행 외에도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분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 우체국 등에서 가입이 가능 합니다.

5.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자격 확인서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시 가장 어려운 점은 바로 ‘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하는 것과 직접 은행에 방문을 해서 가입을 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이에 대해 국방부와 군인공제회간 업무 협약을 통해서 2022년 6월부터는 가입자격 확인서 발금 및 적금 가입을 온라인으로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 된 바 있습니다. 참고로 적금 가입자격 확인서를 나라사랑포털에서 본인이 직접 발급을 받아 은행에 제출하면 적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